2017-05-21 16:53  |  CT·뉴미디어

[영상뉴스] Ch.웹데일리 5월 셋째주 뉴스하이라이트



[Ch.웹데일리] 뉴스하이라이트는 웹데일리의 한주간 뉴스 중 가장 핫한 BEST3를 골라 영상으로 전합니다.


#1. 작은 모바일 속 감동 웹드라마, 극장 상영으로 배가

- 모바일 속 웹드라마가 영화관으로 옮아가고 있습니다. 1020세대가 주축인 웹드라마 팬덤층을 3040세대로 저변 확대를 꾀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 웹드라마 ‘오구실’ 시즌3는 상영회를 12일 CGV 압구정에서 열었습니다. 현장은 마치 ‘영화 시사회 같았다’고 전해집니다.
- CGV도 웹드라마를 주제로한 전시회 ‘MOLBBANG 웹드전(展)’을 15일 개최했습니다. 전시회엔 웹드라마 ‘눈을 감다’ 등 5편이 상영될 예정입니다.

#2. 위키트리뷴, 집단지성으로 가짜뉴스 아웃
- 집단지성이 가짜뉴스 해결책으로 등장했습니다. 위키피디아 창립자 ‘지미 웨일즈’가 저널리즘과 집단지성을 결합한 온라인 뉴스플랫폼 ‘위키트리뷴’을 내놨습니다.
- 위키트리뷴은 위키피디아 ‘뉴스버전’입니다. 전문기자가 사실 기반으로 기사를 쓰지만, 내용이 거짓일 경우 위키피디아처럼 일반 독자가 글을 고칠 수 있습니다.
- 지미 웨일즈는 위키트리뷴 한국 진출도 시사했습니다. 위키트리뷴 한국판은 네이버나 카카오같은 IT업체와 협업할 계획입니다.

#3. 페이스북, 국내 통신망 무임승차 논란 가중
- ‘망 중립성’이 다시 뜨거운 감자가 됐습니다. 페이스북이 SK브로드밴드에 통신망 비용을 낼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망 중립성 논란이 붉어졌습니다.
- 네이버나 카카오 등 국내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은 국내 통신사에 통신망 비용을 지불하지만, 페이스북 등 그렇지 않습니다. 서버가 외국에 있기 때문입니다.
- 미국에선 망 중립성이 폐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지트 파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위원장이 망 중립성을 재검토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발 망 중립성 폐지 여파가 국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