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05 20:58  |  영화

[덕후가 보는 세상] ‘강아지상 아이돌’: 위키미키부터 소녀시대까지

[웹데일리=전소현 기자 / 김유진 인턴기자] 팬들은 다양한 이유와 방식으로 아이돌을 좋아한다. 매력을 찾아내는 방법도 다르다. [덕후가 보는 세상] 이번 기사에서는 강아지상, 고양이상, 다람쥐상 등 다양한 동물과 닮은 매력의 아이돌을 덕후의 눈으로 찾아나섰다.

◇ 강아지상 아이돌 : 위키미키부터 소녀시대까지
강아지같은 순한 눈매와 발랄하고 귀여운 성격을 가진, 일명 ‘강아지’ 같은 여자 아이돌을 모아봤다.

1. 미쓰에이(MISS A) ‘수지’
center
'당신이 잠든 사이에' 남홍주역 '수지' (사진 = SBS)

수지(본명 배수지)는 JYP엔터테인먼트의 그룹 미쓰에이(MISS A)의 멤버로 94년 10월 10일생, 올해로 25살이다.

최근 수지는 연기자로서의 활약이 돋보인다. KBS 드라마 ‘드림하이’의 고혜미 역을 시작으로, ‘국민 첫사랑’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해준 영화 ‘건축학 개론’, KBS ‘빅’, MBC ‘구가의서’ 등에서 열연했다. 최근에는 SBS 드라마 ‘당신이 잠든 사이에’에서 극 중 기자 역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수지는 웃을 때 보이던 귀여운 앞니로 ‘배토끼’, 이름으로 인해 ‘숮이’라고 불린다. 수지는 정은지와 함께 강아지상 여자아이돌의 대표주자다. 크고 순한 눈망울과 발랄한 성격으로 인해 강아지 같은 매력을 한층 높인다.

한편 수지는 지난 12월 31일 진행된 ‘2017 SBS 연기대상’에서 ‘당신이 잠든 사이에’로 최우수연기상, 이종석과 함께 베스트커플상을 수상했다.

(영상출처 = 2017 SBS 연기대상 여자 최우수연기상 수상 ‘배수지’)

2. 소녀시대 ‘티파니’

center
소녀시대 '티파니' (사진 = 소녀시대 공식 홈페이지)

티파니는 8인조 걸그룹 소녀시대의 멤버다. 눈코입이 동글동글해서 선한 강아지상이다. 팀 내에서 눈웃음을 담당하며 귀여운 매력을 보여준다.

본명은 Stephanie Young Hwang, 한국어 이름은 황미영이다. 줄여서 티파니는 "파니", 미영은 "묭"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래서 별명으로 ~파니, ~묭, 황~ 하는 식 대부분이다. 또한, 핑크색을 좋아해서 핑크와 관련된 것이 많다. 묭아지, 황멍뭉, 핑크 파니, 핑크 공주 등이 있다. 특히, ‘핑크 파니’의 경우 태연의 '탱구'처럼 팬들에겐 고유명사 수준.

태연과 함께 소녀시대의 메인 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흉성, 흉성과 두성을 적절히 섞은 창법을 주로 사용한다. 고음을 내는데 음역이 꽤 넓다. 3옥타브 솔을 진성으로 내는 등 고음에 강하다.

지난해 티파니, 수영, 서현은 SM과 재계약을 하지 않았다. 각자의 길을 걷기로 한 것이다. 따라서 소녀시대의 완전체 활동은 보기가 어려워졌다. 팀을 그대로 유지하지만, 소속사가 달라져 이들의 합류 여부는 사실상 모호하다. 티파니는 미국으로 돌아가 연기 수업을 받으며 간간이 SNS 등을 통해 근황을 전하고 있다.

center
쎄씨(CeCi) 12월호 (사진 = 쎄씨(CeCi) 홈페이지)

한편, 패션잡지 '쎄씨(CeCi)' 12월호를 통해 LA에서 거주 중인 티파니의 근황을 볼 수 있다.

3. 에이핑크(A PINK) ‘정은지’

center
에이핑크 '정은지' (사진 = 플랜에이 엔터테인먼트)

정은지는 플랜에이 엔터테인먼트 소속 그룹 에이핑크의 멤버로 팀 내 맡은 포지션은 메인보컬이다. 93년 8월 18일생으로 올해 26살.

에이핑크 메인보컬답게 정은지의 뛰어난 가창실력은 이미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 있다. ‘불후의 명곡’, ‘복면가왕’ 등 다수의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해 가창력을 입증했다. 특히 복면가왕에서는 ‘어머님은 자외선이 싫다고 하셨어’로 등장해 가왕 결정전까지 올랐다.

정은지의 탄탄하고 맛깔나는 연기력도 빼놓을 수 없다. tvN의 드라마 ‘응답하라 1997’로 연기자 데뷔에 성공한 그는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언터처블’등 여러 드라마에 출연해 연기자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특유의 부산 사투리, 강아지 같은 눈매, 환한 웃음이 정은지의 매력포인트이다. 털털하고 쿨한 성격으로 ‘정오빠’, 강아지상이라 ‘믕지’, ‘믕디’라고도 불리고, 팀 내에서 엄청난 몸매의 골반 소유자라 ‘정 카다시안’이라고도 불린다.

(영상출처 = ‘아는형님’ 에이핑크편 정은지 퀴즈)

현재 정은지는 JTBC 금, 토 드라마인 ‘언터처블’에서 북천지검 검사인 ‘서이라’역으로 열연중이다.

4. AOA ‘설현’

center
AOA '설현' (사진 = FNC엔터테인먼트)

설현은 6인조 걸그룹 AOA의 멤버다. AOA에서 서브보컬과 리드 댄서를 맡고 있다. 자신의 장점을 잘 웃는 것이라고 하며 멤버들에게 장난을 많이 친다고 밝힌 적이 있다. 함께 예능을 했던 박명수는 설현이 '순수하고 착하다'고 했다. 팀 내 센터이자 분위기 메이커를 맡고 있고,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다.

비주얼 담당이라고 해서 노래 실력이 그렇게 부족하지 않다. 수록곡의 설현 파트를 잘 들어보면 다른 멤버들과 격차가 심하게 나지 않는다. 아무래도 멤버가 많아 설현의 파트가 줄어드는 것으로 보인다. 딩고에서 멜로망스 김민석과 듀엣을 했는데 생각보다 뛰어난 보컬 실력을 보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영상 출처 = AOA 설현 X 멜로망스 김민석 - 썸남썸녀를 위한 연애권장송 BEST 5 [마음으로 보는 라이브] 수어/수화 sign language Live)

한편, 설현은 가수뿐만 아니라 연기자로서 본인 특유의 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해 9월 개봉한 영화 ‘살인자의 기억법’에 은희 역으로 열연을 펼쳤다. 올해에는 역사적 사건인 ‘안시성 전투’를 배경으로 한 영화 ‘안시성’에 캐스팅돼 개봉을 앞두고 있다.

5. 블랙핑크(BLACKPINK) ‘지수’

center
블랙핑크 '지수' (사진 = 블랙핑크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지수는 4인조 걸그룹 블랙핑크(BLACKPINK)의 멤버다. 맏언니, 예능, 비주얼, 리드보컬을 담당하고 있다.

팀의 맏언니답게 리더십이 있다고 한다. 지수는 멤버들의 만장일치로 팀 내에서 제일 웃긴 멤버로 뽑혔다. 애교가 있는 타입은 아니지만, 멤버들 사이에서 웃음을 자아내는 역할을 한다.

차세대 걸그룹의 비주얼 에이스이자 블랙핑크의 얼굴마담이다. 데뷔하기 전부터 'YG의 엄청 예쁜 연습생'이라고 평가받았다.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 연습생 시절에 YG 콘서트장에서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을 당한 적도 있다고 밝혔다.

데뷔 초에 지수의 수려한 비주얼로 대부분 파트가 많이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하나둘씩 신곡이 발표되는 예상과는 다르게 지수는 보컬라인의 중심축이었다. 그는 리드보컬 포지션 맡았고, <붐바야>와 <휘파람>에서 각각 후렴구를 부르는 등 비중있게 보컬파트를 이끌었다. ‘박진영의 파티피플’에 출연해 <Miguel의 Sure Thing>을 커버한 무대를 보면 지수의 가창실력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다. '정말 감미롭고 듣기 편안한 목소리다' 등의 많은 칭찬 댓글들에 좋아요가 수천 개가 찍히는 등 국내와 해외를 가르지 않고 수많은 팬에게서 큰 호평을 받은 무대이기도 하다.

(영상출처 = BLACKPINK - 'SURE THING (Miguel)' COVER 0812 SBS PARTY PEOPLE)

한편, YG는 공식 SNS 계정을 통해 블랙핑크의 첫 단독 리얼리티 ‘블핑하우스’가 방영된다는 소식을 알렸다. 오는 1월 6일 오후 9시, 유튜브와 VLIVE를 통해 첫 방송을 시작하는 ‘블핑하우스’는 매주 토요일 오후 9시 총 12주에 걸쳐 방영될 예정이다.

6. 위키미키(WekiMeki) ‘최유정’

center
위키미키 '최유정' (사진 = 판타지오 엔터테인먼트)

최유정은 과거 아이오아이(I.O.I), 현재 위키미키(WekiMeki)로 활동 중인 프로듀스 101 출신 멤버다.

99년생 11월 12일생으로 같은 그룹의 ‘김도연’과 함께 올해 성인이 된 멤버다.

최유정은 프로듀스 101 시즌1 당시 ‘PICK ME’ 첫 무대의 센터로 발탁돼 큰 화제를 모았다. 인지도와 인기의 상승세를 유지해 최종 순위 3위로 아이오아이의 멤버가 됐다.

최유정은 넘치는 끼와 뛰어난 춤 실력, 앳된 외모와 반전되는 무대 위에서의 카리스마가 특히 돋보인다. 프로듀스 101 시즌1 당시 선보인 ‘뱅뱅’ 무대와 지난 12월 ‘네잎클로버’로 출연한 복면가왕에서 그 진가를 확인할 수 있다.

귀여운 외모와 통통한 볼살로 귀여운 애칭이 많은 최유정은 ‘우동’, ‘유댕’, 유댕에서 파생된 ‘윾댕’, 뱅뱅 무대에서 보여준 윙크로 ‘윙크요정’ 등의 별명으로 불린다.

한편 최유정이 속한 그룹 ‘위키미키’는 지난 26일 빌보드가 선정한 ‘2017년 최고의 K팝 신인’에 7위에 올라 전 세계가 주목하는 신인임을 입증했다.

(영상출처 = 위키미키 ‘I don’t like your Girlfriend’ M/V)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h. 웹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