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9 12:21  |  TECH

'지식인 답변으로 기부', 네이버 '교육기부 나무' 실시

center
(사진=네이버)
[웹데일리=김찬영 기자] 네이버 지식인이 8일 질문 답변으로 기부하는 ‘교육기부 나무’를 지난 7일 출시했다고 전했다.

교육기부 나무는 '지식인 교육기부'의 일환이다. 지식인 교육기부는 교육 분야 질문에 답을 달면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봉사활동시간을 인증받는 제도다. 교육기부나무도 지식인 교육기부 답변 활동에 참여해 기부를 할 수 있는 구조다.


교육기부 나무는 궁금증을 해결한 뒤 받는 '해피빈 콩'을 모아 교육 지원이 필요한 단체에 기부하는 형태다. 네이버 지식인은 교육기부 답변 활동 참여자와 답변이 채택된 이용자에게 해피빈 콩 1개를 지급한다. 교육기부 답변 활동 참여자가 콩을 받으면 ‘교육기부 나무’에도 콩을 지급된다. 모인 콩(모금액)은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지원에 쓰인다.

교육기부 나무는 온라인 교육기부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간 지식인 교육기부에 참여한 이용자 수는 작년 기준 3,000명에 달한다. 답변 수는 18만 개가 넘는다. 채택된 답변 수는 9만 여개다. 향후 ‘교육기부 나무’에 이만큼의 콩이 모인다고 가정하면 연간 약 1,000만 원의 기부금이 쌓인다.

강춘식 지식인 서비스 리더는 “지식iN 답변 활동은 이용자가 자신의 지식을 다른 이들에게 조건 없이 나눠주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로 기부의 의미가 있다”며 “이처럼 온라인에서 이뤄지고 있는 지식 기부를 오프라인 기부와 연결해, 재정적인 도움이 필요한 교육기관에 실질적인 지원을 전하며 지식의 선순환을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 지식인은 지난해부터 장학기부 제도를 통해서도 도움이 필요한 교육기관에 기부금을 전하고 있다. 장학기부는 지식인에서 오랜 기간 답변 활동을 해온 이들의 이름으로 장학기금을 조성해 교육기관에 기부하는 제도로, 현재까지 20개 단체에 총 2억7,000원 상당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현재까지 지식iN을 통해 기부된 해피빈 콩은 총 44억 원에 달한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 로또 용지 "틀렸다고 버리지 마세요"
▶ 2018년 상반기 암호화폐 시장을 예측한 신간 도서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