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9 14:56  |  TECH

네이버, AI 기반 상품 추천 기능 ‘에이아이템즈’ 고도화∙∙∙ 네이버 쇼핑 ‘진화’ 중

center
(사진=네이버)
[웹데일리=김찬영 기자] 네이버가 인공지능(AI) 상품 추천 기능 '에이아이템즈(AiTEMS)'의 기술을 고도화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한고 8일 밝혔다.

우선, 이용자의 구매 방식을 분석해 재구매 시기를 예측하고 필요한 상품을 제시하는 '재구매 상품 추천' 기능이 추가됐다. 이용자가 립스틱을 구매할 경우 AI가 다음 구매 시기를 예측하고, 그 시기에 맞춰 다른 립스틱을 추천해준다.


소비자가 선호하는 브랜드 상품을 넘어 이용자 취향에 맞는 다른 제품들까지 자동으로 선별해주는 기능이 더해졌다. 차후에는 같은 제품을 구매한 사람들끼리 서로 선호하는 상품을 볼 수 있게 해 이용자들의 검색을 도울 계획이다.

네이버는 '에이아이템즈'의 적용 범위를 기존 모바일 쇼핑판에서 윈도 영역까지 확대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려나갈 예정이다.

에이아이템즈를 개발한 이정태 리더는 "작년 9월에 오픈한 '에이아이템즈'의 일 사용량이 4개월 만에 7배 이상 증가하는 등 개인화 상품 추천 기능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가 지속해서 올라가고 있다"며 "동시에 이용자 취향에 따라 인지도 낮은 상품 등도 골고루 노출되는 기회를 얻어 판매자 만족도도 올라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용자들에게는 편리한 쇼핑 경험을, 판매자들에게는 더 많은 노출로 성장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AI 기술을 활용해 쇼핑 고도화에 집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