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2 11:56  |  CT·뉴미디어

한국언론진흥재단, 저널리즘 가치 기반 ‘뉴스 배열 알고리즘’ 공개

center
(사진=Pixabay)
[웹데일리=이선기 기자]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저널리즘 가치에 기반한 뉴스 배열 알고리즘을 공개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하 재단)은 뉴스 배열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뉴스트러스트 사업’ 결과인 알고리즘 소스코드를 국내외 최초로 공개한다.

공개 내용은 개발 배경과 주요 사항, 저널리즘 가치, 테스트 기술, 알고리즘 기술, 뉴스 측정 계량요인별 점수 부여 공식, 계량요인 가중치, 랭킹 산출 공식 등이다.

재단은 이번 공개에 대해 “최근 디지털 영역에서 알고리즘 뉴스 배열이 확대되는 가운데 공공기관 스스로 알고리즘 소스코드를 공개해 투명성을 확립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간 국내외 포털사들은 뉴스 배열 알고리즘의 기본 원칙과 작동 구조, 소스코드 등에 대해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었다. 이번 재단의 알고리즘 공개가 포털사들의 알고리즘 공개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한편 재단은 그동안 학계와 언론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뉴트러스트위원회를 구성해 뉴스 알고리즘을 연구·개발해왔다고 밝혔다.

위원회 측은 “저널리즘 가치에 충실한 뉴스가 우선 노출될 수 있는 알고리즘 개발을 목표로 삼았다”면서 “페이지 뷰나 트래픽에 기반한 기존 알고리즘과는 다른 공익적 알고리즘”이라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이번에 공개되는 알고리즘에 대해 “아직 완성품은 아니다”라며, “작동 로직과 기술적 사항 등을 공개함으로써 뉴스 배열 알고리즘의 원칙과 지향을 논의하는 첫 걸음 차원”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이번 공개로 뉴스 배열 알고리즘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뉴스트러스트 알고리즘은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와 갓허브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언론진흥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h. 웹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