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23 11:59  |  라이프

대학내일20대연구소, '떡볶이'에 대한 20대 인식 조사 발표

center
(사진=대학내일20대연구소)
[웹데일리=이선기 기자] 20대문화에 대한 다양한 연구조사를 진행하는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이번에는 국민 간식 '떡볶이'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는 떡볶이에 대한 20대 300명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20대, 떡볶이는 즉흥적으로 즐겨

조사 결과, 20대는 다른 음식에 비해 떡볶이를 즉흥적으로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떡볶이를 가장 먹고 싶은 순간으로 '떡볶이 가게 앞을 지나갈 때(34.7%)'가 가장 많은 득표를 기록했다.

이어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고 싶을 때(24.3%), 스트레스를 받을 때(15.0%)가 뒤를 이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남성(8.7%)보다 여성(21.3%)이 더 떡볶이를 찾는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떡볶이, 식사 대용으로도 '안성맞춤'

‘쌀떡볶이파’와 ‘밀떡볶이파’의 팽팽한 세력 싸움 가운데, 20대는 쌀떡볶이(51.3%)를 조금 더 좋아한다고 답했다.

쌀과 밀이 주재료다 보니, 20대는 떡볶이가 식사를 대신할 수 있다(65.0%, 이하 복수 응답)고 말했다. 특히 여성의 70.0%가 식사 대용으로 떡볶이를 즐긴다고 답했다.

◇떡볶이의 단짝은 '튀김'

'떡볶이에 딱 하나의 사리만 추가할 수 있다면'을 묻는 조사 결과에서는 튀김(25.3%)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어 라면 사리(23.0%), 삶은 달걀(15.7%)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20대가 가장 선호하는 맵기는 ‘신라면 정도(43.3%)’였고, 좀 더 화끈한 ‘매운 짬뽕 정도(34.3%)’도 비슷한 비율을 보였다.

◇20대 '최애' 떡볶이 브랜드는 죠스떡볶이

다양한 떡볶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20대 최애 브랜드는 죠스떡볶이(24.7%)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지점이 많아 접근성이 좋아서(33.8%)’가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매장도 많지만, 편의점에서 반조리 제품으로도 구매할 수 있어서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신전떡볶이(23.3%)가 근소한 차이로 2위, 동대문 엽기떡볶이(18.7%)가 3위를 차지했다.

한편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대학내일에서 운영하는 20대 전문 연구기관이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