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04 17:54  |  

[칼럼] 깔끔한 이물질 제거로 다시 찾은 자신감

[웹데일리=손시현 기자]
center
(사진 출처 = 123rf)


◇ 이물질로 인한 문제들, 어떡해야 할까?

보다 간편하게 아름다워지는 방법으로 필러나 보톡스 등 간단한 미용 시술부터 지방 이식, 실을 이용한 리프팅까지 다양한 시술들이 요즘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불법 시술로 인한 부작용으로 신체적인 문제와 더불어 정신적인 문제로 고통을 받는 이들도 만만치 않게 늘어나고 있다.

주로 파라핀, 공업용 실리콘 등 불법 이물질을 주사하는 경우나 전문 의료인이 아닌 비의료인에 의해 불법으로 시술되는 경우에 대부분의 부작용이 일어나며, 전문 의료인을 통해 의료용으로 허가받은 물질을 주입한 경우에도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한다.

비의료인을 통해 불법으로 주입된 이물질로 인한 부작용으로는 주로 심한 붓기와 염증, 울퉁불퉁함, 이물감, 가려움 등이 있다. 특히 파라핀 등의 물질은 액체이기 때문에 주입 후 시간이 지나면 점점 퍼져나가면서 피하조직에서 주위조직으로 침투해 이물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며, 심하면 시술 부위가 점점 딱딱해지는 경화 현상이나 피부 괴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전문의를 통해 진행된 시술의 경우, 시술 후 2~3일 정도는 가벼운 통증이 생기거나 시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질 수 있지만 그것이 오래 지속되거나 한동안 아무 문제가 없다가 갑자기 부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라면 역시 이물질로 인한 문제로 생각할 수 있다.

되도록 불법시술을 받지 않는 것이 좋지만, 이미 시술을 받았다면 조금이라도 이상 증세가 있을 때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의를 통해 상담을 받고 적합한 방법으로 이물질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불법시술이 아니더라도 시술을 받은 후 너무 과다한 양이 주입된 경우나 원하지 않는 부위에 들어간 필러 등을 제거하기 원하는 경우에도 병원을 찾아 알맞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이물질제거, 부위별 적합한 방법을 통해서

이물질제거는 불법시술 등으로 인한 이물질과 그로 인해 생긴 염증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물질이 주입되는 부위는 이마부터 관자놀이, 눈, 코, 볼, 입술, 턱 등 다양하고 부작용도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각 부위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 알맞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이물질제거의 방법은 이물질을 녹이는 주사 치료와 항생제 치료를 병행하는 치료, 절개 후 이물질을 긁어내는 수술적인 방법 등이 있다.

이마 부위의 경우 이물질이 주입된 초기에는 볼륨감이 생겨 동그랗고 예뻐 보이는 이마라인을 연출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울퉁불퉁해지고 어색한 모양이 될 수 있다. 변형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주사를 사용하여 녹이거나 수술을 통해 이물질을 긁어내는 방법이 있다.

볼이나 턱, 입술 부위는 이물질이 가장 많이 주입되는 부위로, 딱딱하게 굳은 이물질이 만져지거나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질 수 있다. 이 부위의 이물질제거는 기존의 얼굴 조직과 뭉치는 확률이 높아 완전히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어려운 편이다. 이마 부위의 이물질제거와 마찬가지로 이물질을 녹이는 주사를 사용하거나 수술을 통해 이물질을 긁어내는 방법으로 치료가 진행된다.

또한, 눈두덩이나 눈 밑 등의 부위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과다한 양의 이물질이 주입되거나 부작용이 생긴 경우 부어 보이거나 시야를 확보하는 데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다. 이 역시 이마와 마찬가지로 이물질을 녹이는 주사나 수술을 통해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으며 눈의 경우 이물질을 제거하면서 피부가 늘어진 문제를 함께 개선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방 이식이나 필러의 경우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시술을 받게 되면 큰 문제는 없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이식한 부위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아래로 축 처지는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그 외에도 과도한 지방 이식이나 필러주입, 원하지 않는 부위에 주입된 경우로 인한 부작용이 있으며 이물질제거 후 필요하다면 새롭게 지방 이식을 함으로 울퉁불퉁해진 피부 표면을 다듬을 수도 있다.

100% 완전하게 이물질을 제거하기는 쉽지 않다. 이물질은 한 군데 모여 있지 않고 조직 속에 퍼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물질 주위의 조직이 부드러워지는 것만으로도 환자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기에 꾸준하게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이물질을 녹이는 주사나 수술 등 이물질제거의 방법은 병원마다, 그리고 치료를 진행하는 의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신중하게 알아보고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강남비율성형외과 김명국 대표원장

WD매거진팀 story212@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AD] 로또 용지 "틀렸다고 버리지 마세요"
▶ 2018년 상반기 암호화폐 시장을 예측한 신간 도서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