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23 11:05  |  

임상으로 검증받은 심리케어앱 ‘마인드위즈’, 학술지 실리다

center
(사진제공 = ㈜유비윈)
[웹데일리=김동준 기자]

과연 뇌파나 화이트노이즈 등을 활용한 건강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만으로 정신건강이 개선될 수 있을까?실제 구글플레이의 건강/운동 카테고리에 등록된 관련 앱의 숫자만 200여개 가까이 될 정도이나그 실효성에 대한 뚜렷한 근거자료가 존재하지는 않는다.

유비윈은 자체 개발한 심리케어앱 ‘마인드위즈’가 이러한 의구심을 불식시키기 위해 실제 마인드위즈를 사용한 사용자들의 심리변화를 분석하는 임상실험을 한국심리훈련연구소에 의뢰했다고 밝혔다.

마인드위즈의 브레인비트와 백색소음 및 클래식 비교 분석 연구 라는 주제로 진행된 임상실험은 20세에서 60세 사이 성인 1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마인드위즈 음원을 사용한 실험군과 아무런 시각 및 청각 자극을 주지 않는 대조군으로 구분하여 실험 전, 실험 후의 뇌파를 측정하고 해당 분석지표들을 집단간 비교 관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본 임상실험의 목적은 마인드위즈 음원에서 구현하는 집중력향상, 수면유도, 스트레스 해소 기능의 실효성 여부를 파악하는 것으로, 실험군 별로 브레인비트, 백색소음, 클래식음악 3가지 청각자극에 노출했을 때 나타나는 뇌파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해당 임상결과 마인드위즈의 스트레스해소 음원을 이용하였을 시 브레인비트, 클래식음악, 백색소음 순으로 하이베타파가 감소하면서 긴장이 이완되는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중력 향상 기능의 경우 브레인비트, 백색소음, 클래식음악 순으로 알파파가 증가하면서 집중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면유도 기능 역시 브레인비트, 백색소음, 클래식 순으로 각성도가 감소하면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왔다.

마인드위즈 기능성 음원을 통해 사람에게 청각적 자극을 주어 심리상태를 변화시키는 해당 임상실험결과는 한국감성과학회의 2018년 춘계학술대회 학술지 “4차 산업혁명과 감성과학”에 실렸다.

한편 2018 대한민국 헬스케어 브랜드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마인드위즈 앱은 “수면유도, 집중력 향상, 기분 전환, 피로회복, 짧은 숙면, 컨디션최적화, 자신감증대, 스트레스해소, 상쾌한 아침, 졸음 깨기, 긴장완화, 기억력향상”의 총 12가지 기능을 지원하는 헬스케어 앱으로 마인드위즈 프로 버전과 마인드위즈 라이트 버전의 두가지 앱으로 출시되었다.

thepk00@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h. 웹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