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08 15:54  |  WD뮤직

[그레이스 신의 팝씬] 세기의 무대 '비욘세의 홈커밍'

center
[웹데일리=싱어송라이터 그레이스 신]
안녕하세요! 싱어송라이터 그레이스 신(Grace Shin)입니다. 이번 주 그레이스 신의 팝씬에서는 5월 4일 자 빌보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center
빌리 아일리시 'Bad Guy' MV 갈무리, 사진=빌리 아일리시 공식 홈페이지
먼저 앨범 차트인 빌보드 200 소식입니다. 떠오르는 샛별에서 이제 음원 강자로 등극한 17세 소녀, 빌리 아일리시(Billie Eilish)의 앨범 'When We All Fall Asleep, Where Do We Go?'가 대망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center
빌리 아일리시 'When We All Fall Asleep' 투어 공식 포스터
4월 24일부터 이 앨범을 홍보하기 위해 ‘When We All Fall Asleep’ 투어를 시작했습니다. 독특하고 기발한 그녀의 음악이 마니아층을 넘어서 많은 대중에게 전달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대중적인 곡들만 사랑받는 시대가 아님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2위에는 팝씬을 통해 소개해드린 칼리드(Khalid)의 'Free Spirit', 3위에는 방탄소년단의 'Map Of The Soul: Persona'가 이름을 올렸습니다.
center
비욘세 'Homecoming' 공식 포스터, 사진=넷플릭스
4위는 바로 지난주 예고한 비욘세(Beyonce)의 'HOMECOMING: THE LIVE ALBUM'입니다. 이 앨범은 세계적인 팝스타 비욘세의 다섯 번째 라이브 앨범으로, 4월 17일에 정식 발매되었습니다.

center
사진=비욘세 인스타그램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곡들은 2018년 4월에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코첼라 페스티벌(Coachella Vally Music and Arts Festival)에서 부른 곡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욘세가 코첼라에서 보여준 퍼포먼스는 역대급 전설로 남을 퍼포먼스로 손꼽힙니다. 코첼라 현장에서 본 팬들은 물론이고, 페스티벌에 가지 못한 많은 팬들이 비욘세의 노래를 앨범으로 내주길 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현실로 된 것입니다.

이 앨범에서는 코첼라 라이브뿐만 아니라 2곡의 보너스 트랙도 수록되어있습니다. 메이즈(Maze)의 'Before I Let Go'를 비욘세 스타일로 커버한 버전과 'I Been On'이라는 신곡까지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영상출처=Homecoming: A Film By Beyonce|Official Trailer|Netflix(넷플릭스 공식 유튜브)

이 앨범은 오디오뿐만 아니라 넥플릭스를 통해 'Homecoming'이라는 이름으로 콘서트 영상도 공개되었습니다. 아무래도 비욘세 하면 떠올리는 게 어마무시한 카리스마를 뿜어내는 퍼포먼스이다 보니, 이번 역대급 무대를 오디오로만 발매하기 아쉬웠으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비욘세의 코첼라 페스티벌 라이브에서는 100명의 댄서와 그녀의 동생이자 가수인 솔란지(Solange), 그녀의 남편이자 래퍼인 제이지(Jay-Z), 그리고 그녀가 속해있던 걸그룹인 데스티니스 차일드(Destiny’s Child)도 함께 피처링으로 출연해 무대를 꽉 채웠습니다.

흑인 역사상 중요한 인물로 꼽히는 말콤 엑스(Malcolm X)와 니나 씨몬(Nina Simone)에게 영감을 받아 무대 연출에 샘플로 사용했습니다. 총 38곡을 선보인 그야말로 '역대급 퍼포먼스'였습니다.

center
사진=비욘세 인스타그램
"흑인 여성 최초로 코첼라 주연으로 공연을 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Coachella, thanks for allowing me to be the first black woman to headline Coachella)"

코첼라 페스티벌의 헤드라인으로 서게 된 비욘세가 처음으로 한 말입니다. 코첼라 페스티벌을 통해서 비욘세는 히트곡 무대뿐만 아니라, 비욘세의 흑인 문화와 여성 인권에 대한 의식을 반영했습니다. 비욘세가 단순히 노래 잘하고 춤 잘 추는 가수라는 점만 어필하지 않고, 이 시대의 참 디바로써의 면모를 나타낸 무대였습니다.

저 또한 이 앨범을 들어보고 영상들을 보며 감탄하며 앞으로 이런 아티스트가 또 나올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갖게되었는데요. 실제로 코첼라 페스티벌에서 이 무대를 직접 본 사람들은 평생에 단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무대를 본 것이나 다름 없다고 생각합니다.

center
릴 나스 엑스, 사진=릴 나스 엑스 인스타그램
다음으로는 빌보드 핫100 차트 소식입니다. 4주째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는 릴 나스 엑스(Lil Nas X) 피처링 빌리 레이 사이러스(Billy Ray Cyrus)의 'Old Town Road'와 2위의 포스트 말론(Post Malone)의 'Wow.'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핫100 차트의 10위권 순위 곡들에는 지난주와 거의 변동이 없고, 9위에는 빌리 아일리쉬의 'Bad Guy', 10위에는 제이 콜(J. Cole)의 'Middle Child'가 랭크 되었습니다.

다음 주에도 그레이스 신의 팝씬에서 다양한 팝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