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6 16:09  |  일반

홍남기 "내년 우리 경제 올해보다 나아질 것"

연구기관장·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경제정책방향 내달 하순 발표

center
사진제공=뉴시스
[웹데일리=조경욱 기자]
2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내년 우리 경제가 올해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게 대체적 시각”이라며 “성과체감 측면에서 정책 방향성을 제시하고 정책의 구체화에 초점을 부여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연구기관장·투자은행 전문가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내달 하순 발표할 내년 경제정책방향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으며 대내외 경제여건, 내년 경제 전망, 주요 정책과제 등이 논의됐다.

그는 “대내외 여건 불확실성 및 잠재적 리스크로 내년 경제 회복의 정도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면서도 “이런 상황일수록 ‘회복 모멘텀을 확실히 하자’는 자신감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내년 경제정책방향에 대해 경제활력 과제 발굴, 5대 분야 구조개혁 과제 구체화, 취약계층 등을 위한 포용기반 강화과제 등에 방점을 두겠다고 예고했다. 5대 분야는 산업혁신, 노동혁신, 공공개혁, 인구 등 구조변화 대응, 규제혁파 등 제도·인프라 강화를 말한다.

홍 부총리는 올해 우리 경제에 대해 "세계 경제가 예상보다 빠르게 둔화했고 글로벌 반도체 부진이 심화되면서 대외여건 악화와 불확실성 확대로 인한 하강의 골이 깊었다"면서도 "다만 최근 고용, 분배 측면에서 뚜렷한 개선 흐름이 나타나고 있는 것은 긍정적" 이라고 전했다.

내년 우리 경제에 대해서는 "올해보다 나아지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라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중국의 성장률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한국은 2.3%로 올해(2.0%)보다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정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이재영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손상호 금융연구원장 등 국책 연구기관장과 장재철 KB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 박석길 JP모건 본부장, 송기석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BofA) 본부장 등 투자은행 전문가가 참석했다.

조경욱 웹데일리 기자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