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DX 기반 B2B 호조로 올 2분기 영업이익 3400억여원 달성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 감소한 5조8765억원 기록...그룹사 실적은 코로나19 변수로 주춤

기업 2020-08-07 17:16 최병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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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가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영업이익 3418억원을 달성했다. [사진제공=KT]
[웹데일리=최병수 기자] KT가 AI(인공지능)·DX(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기반 B2B 사업 호조로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영업이익 3400억여원을 달성했다.

7일 KT는 2020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조8765억원, 영업이익 3418억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KT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무선·미디어 사업 성장과 AI·DX 기반으로 B2B 사업이 호조를 보이면서 작년 2분기와 비슷한 서비스 수익을 기록했다.

또 효율적 비용 집행 등 수익성 강화 노력으로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18.6% 증가했다. 그러나 코로나 영향으로 단말 수익이 감소하고 카드·호텔 등 일부 그룹사 매출이 줄어들면서 전체 매출은 작년 2분기 보다 3.6% 떨어졌다.

올해 2분기에는 KT 핵심 신성장 사업인 B2B 실적이 돋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별도 기준 B2B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세부적으로는 기업들의 수요 증가로 클라우드·데이터센터 매출이 상승했고 지역화폐 발행량 증가에 따른 블록체인 매출 성장으로 AI·DX 사업 매출은 전년 같은기간과 비교해 16% 상승하며 KT 주요 사업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KT는 언택트 시대 개막과 함께 AI 경쟁력 제고를 위해 타 산업과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KT가 주도적으로 결성한 산·학·연 협의체 ‘AI One Team’은 제조와 금융 기업이 새로 참여하면서 영역을 적극 확대해나가고 있다. KT는 향후 디지털 뉴딜사업에 발빠르게 대응해 코로나19 극복에 기여하고 B2B 플랫폼 사업자로서 성장해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무선사업 매출(별도 기준)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0.6% 증가했다. 2분기 5G 누적 가입자는 224만명으로 KT 후불 휴대폰 가입자와 비교해 16%를 넘어섰다. 영상·음악·VR 등 다양한 콘텐츠 혜택이 요금제에 포함된 ‘슈퍼플랜 Plus 요금제’는 2분기 5G 신규 가입자의 60% 이상이 가입하며 질적 성장을 견인했다. 사물인터넷(IoT) 사업도 호조를 보이며 2분기 MNO가입자는 29만5000명 늘어나면서 지난 2018년 1분기 이후 최대 순증 규모를 기록했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2%, 7.0%씩 감소했다. KT는 올 2분기 900만명을 돌파한 초고속인터넷은 시장 1위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난 6월 신규 출시한 ‘기가 와이(GiGA Wi)’를 통해 가정 내 인터넷 이용 편의성을 향상하고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IPTV는 올 1분기에 비해 2배 가까운 13만7000명이 신규 가입하면서 누적 가입자 총 856만명을 달성했다. 매출은 가입자·플랫폼 수익 증가로 전년 동기 보다 0.5% 늘어났다. OTT 서비스 시즌(Seezn)은 ‘아이돌’과 ‘오리지널 콘텐츠’라는 특화된 컨셉을 무기로 20~30대 고객 중심으로 꾸준히 가입자가 늘고 있다.

KT의 그룹사 실적은 코로나19 이슈가 주요 변수로 작용했다.

BC카드의 경우 해외 카드 매입액이 줄면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했다. 반면 스카이라이프는 위성 전용 고가상품 가입자가 늘면서 작년 2분기 보다 매출이 2% 증가했다. 부동산 매출도 코로나19 여파로 호텔 이용객이 급락하면서 지난해 2분에 비해 7.9% 줄었다. 콘텐츠 사업 매출은 T커머스 사업 호조에도 광고 매출 감소로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KT는 다각도로 추진한 경영 활동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나타내면서 성장역량 강화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국내 1호 인터넷 전문은행’인 케이뱅크는 최근 4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마무리하고 비대면 아파트 담보 대출을 곧 개시할 예정이다. 케이뱅크는 ICT 기반으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대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다시 한 번 발돋움한다는 전략이다.

또 지난 6월 국내 로봇 분야 1위 사업자인 현대로보틱스와 500억원 규모의 전략적 지분 투자 계약을 맺으며 지능형 서비스 로봇과 스마트팩토리 시장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여기에 유료방송 1위 사업자로서 미디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케이블TV 인수 및 글로벌 스트리밍 1위 사업자와의 제휴도 추진했다. 스카이라이프는 현대HCN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위성 방송과 케이블TV간 새로운 방송 융합 시장을 개척하고 IPTV는 250여개 실시간 채널과 21만편의 VOD 등 국내 최다 콘텐츠에 넷플릭스 서비스까지 추가로 제공하며 고객의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윤경근 KT CFO(재무실장)는 “KT는 코로나19 장기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무선·미디어·B2B 등 핵심 사업에서 성장하고 효율적인 경영 활동으로 수익성 강화에 집중해 두 자릿수 영업이익 증가율을 달성했다”며 “앞으로 5G 및 B2B를 중심으로 장기적으로 지속 성장 가능한 체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사회적으로 KT의 네트워크 서비스와 디지털 역량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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