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점프스튜디오 확장 이전... 5G 콘텐츠 사업 본격화

5G 콘텐츠 사업 투트랙 ①초실감 콘텐츠 제작 ②글로벌 시장 점프 AR∙VR 서비스

CT/미디어 2020-10-20 10:00 이지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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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점프스튜디오 외관 / 사진제공=SK텔레콤
[웹데일리=이지웅 기자]
SK텔레콤이 혼합현실(MR) 제작소 '점프스튜디오'를 본사 T타워로 확장 이전하고, 5G 콘텐츠 왕국 구축에 본격 뛰어든다.

지난 4월 SK텔레콤과 마이크로소프트는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의 3D 볼류메트릭 비디오 캡처(Volumetric Video Capture) 기술을 보유한 점프스튜디오를 서울 SK남산빌딩에 구축한 바 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대표는 "T타워로 이전한 점프스튜디오가 아시아의 콘텐츠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로나19로 촉발된 언택트 커뮤니케이션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선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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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SK텔레콤

SK텔레콤은 점프스튜디오를 동력 삼아 5G 콘텐츠 사업을 투트랙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엔터테인먼트, 광고, 스포츠, 교육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초실감 콘텐츠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제작하는 사업과 글로벌 시장에서 점프 AR·VR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 두 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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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 점프스튜디오 내부 모습 / 사진제공=SK텔레콤

점프스튜디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볼류메트릭 기술을 기반으로 카메라 106대를 통해 초당 60프레임으로 촬영한다. 여기에 SK텔레콤 T리얼 플랫폼의 다양한 기술을 더해 실제처럼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고화질 3D 홀로그램을 생성한다. 3D 홀로그램은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등 다양한 운영체제는 물론 스마트폰, HMD, 글라스 등 여러 기기에서 점프 AR·VR 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스티브 설리번 마이크로소프트 혼합현실 캡처 스튜디오 사업 총괄 담당은 "점프스튜디오는 오픈한지 몇 달 만에 케이팝, 스포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5G와 결합한 고품질 볼류메트릭 콘텐츠들을 공개해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고 전했다.

점프스튜디오의 핵심 경쟁력은 기존 대비 3D 홀로그램 생성 시간·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기존 월 단위 작업이 주 단위로 단축되고, 비용도 절반 이상 줄어든다.

먼저, SK텔레콤은 초실감(AR, VR, MR) 콘텐츠를 맞춤 제작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코로나19로 전 산업 분야에서 언택트 서비스가 중요해지면서, 새로운 비주얼 콘텐츠를 원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 이들의 수요를 맞출 계획이다.

다음으로, 점프 AR·VR 앱 내 콘텐츠를 강화해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에 주력한다. 이미 점프 AR·VR 앱 이용자들의 월 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다른 SK텔레콤 가입자보다 3배 많을 정도로 AR·VR 서비스가 5G 킬러 콘텐츠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점프 AR·VR 이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셀럽을 소환해 사진·동영상을 찍고 소셜미디어에 공유할 수 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숏폼 동영상이 활발하게 소비되고 있는데, 여기에 최적화된 포맷이다.

더불어 SK텔레콤은 점프 AR·VR 서비스 글로벌 진출을 본격 추진한다. 각국의 대표 ICT 기업과 협업해 '점프' 브랜드 그대로 현지에 출시하는 방식이다. 마케팅, 콘텐츠 제작 투자 등도 각국의 기업과 함께한다.

첫 해외 출시국은 홍콩이다. 홍콩 1위 통신기업 PCCW 그룹은 최근 SK텔레콤과 점프 AR·VR 서비스 현지 마케팅 협력, 5G 콘텐츠 공동 제작·투자, 신규 AR·VR 사업 발굴 등을 함께하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유럽, 북미, 아시아 지역 대표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들과 점프 AR·VR 콘텐츠 공동 투자·제작을 논의 중이다. 추후 서비스 출시국을 늘려 나갈 방침이다.

한편, SK텔레콤은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공간에 최대 100명까지 동시 접속해 다양한 모임을 갖는 소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버추얼 밋업'도 공개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점프 VR 앱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별도 VR 기기 없이 스마트폰, PC로도 이용 가능하다.

이지웅 웹데일리 기자 news@web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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