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 넷제로' 위해선 화석 연료 신규 투자 중단해야

전체기사 2021-05-21 16:35:00
center
[웹데일리 김세인 기자] 2050년까지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을 '0'으로 줄이려면 화석 연료에 대한 신규 투자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특별 보고서를 발간했다.

AFP,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IEA는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탄소 배출량을 신재생 에너지 발전과 탄소 감축 활동 등으로 상쇄하는 '탄소 중립' 달성이 쉽진 않으나 실현은 가능하다고 밝혔다.

IEA가 제시한 방법 중 하나가 화석연료 신규 사업 투자 중단이다. IEA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사업 외에 새로운 유전, 가스 개발 사업, 탄광, 광산 증설은 피해야 한다. 더불어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신규 판매를 멈추고 에너지 효율을 매년 4%씩 개선해야 한다. 태양력, 풍력 에너지 발전 비중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다.

전 세계가 함께 목표를 달성하려면 중국,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거대 면적을 차지한 개발도상국이 2030년까지 석탄 화력 발전소를 폐쇄하는 협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IEA가 제시한 방법을 그대로 실행할 경우 2050년 무렵에는 화석연료가 전체 에너지 공급 부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까지 낮아질 전망이다. 더불어 조기 사망 인구도 250만 명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김세인 기자 news@webdaily.co.kr

<저작권자 © 웹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ditor’s P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