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업계 겨울인가...투자 감소와 주요 스캔들의 영향으로 활기 잃어

Issues | 2024-01-11 09:40:00
블룸버그 통신은 11일에 지난해 가상화폐 스타트업에 대한 벤처캐피탈 투자가 크게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피치북의 연구에 따르면, 2022년 가상화폐 산업은 95억 달러, 즉 약 12조 5천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데 그쳤으며, 이는 전년 대비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지난해 4분기의 투자는 18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수준이었다.

이런 감소는 가상화폐 업계의 여러 스캔들과 연관이 있다. FTX 거래소의 창업자 샘 뱅크먼-프리드는 사기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바이낸스의 창립자 자오창펑도 자금세탁 위반 혐의를 인정하고 거액의 벌금을 부과받았다. 이러한 사건들은 2021년부터 2022년 초까지의 가상화폐 붐에 대한 창업자들의 기억을 흐리게 만들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작년 한해 가상화폐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줄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작년 한해 가상화폐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줄었다.
피치북은 이제 초기 단계의 벤처기업이 2천만 달러의 가치 평가를 받는 것은 어려워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NFT 시장 역시 2022년에 큰 타격을 입었는데, 크립토슬램에 따르면 NFT 자산의 총액은 63% 감소한 87억 달러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실물 비트코인 ETP를 승인하고 서클인터넷파이낸셜의 상장 가능성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

피치북은 암호화폐 기업들이 앞으로 몇 년간 사용할 상당한 자금을 마련했다고 언급하면서 올해 1분기에 자금 조달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앤드루 베일리 잉글랜드은행 총재는 가상화폐가 핵심 금융 서비스로서의 성공을 거두지 못했다고 지적했고, 영국 규제 당국은 가상화폐 시장에 대한 규제 계획을 추진 중이다. BOE는 또한 '디지털 파운드'라는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를 개발하고 있다.

송대영 givenewsmedia@gmail.com
Copyright © 2020 : webdaily(웹데일리). All rights reserved.